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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타지만 좀 편하게 타야겠다, 싶을 때 잘 쓰고 있는 도마니 디스크.

2015년, 자전거의 세계에 슬슬 디스크 브레이크가 등장하는 도입기에 출시된 모델이다.

archive.trekbikes.com/uk/en/2015/Trek/domane_6_9_disc_compact#/uk/en/2015/Trek/domane_6_9_disc_compact/details

 

2015 Domane 6.9 Disc Compact - Bike Archive - Trek Bicycle

 

archive.trekbikes.com

 

대략 2018년 즈음부터 앞/뒤 12mm 액슬과 시마노 플랫마운트가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기 시작했고 지금은 로드, 그래블, CX 할 것 없이 디스크 브레이크를 달고 출시되는 모든 자전거는 앞/뒤 12mm 액슬로 나온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2015년만 해도 아직 이러한 표준이 없을 때고 사이클용 디스크 브레이크 관련 부품 자체 아직 나오기 전, 또는 시장에 나오기 시작한 극 초반기였기에 관련 규격이나 부품은 MTB의 것을 사용했었다. 해서,. 이 녀석은 앞 15mm 액슬, 뒤 12mm 액슬을 사용한다.

 

 

브레이크 마운트야,. MTB도 있고 패드 면적도 크기에 오히려 포스트를 선호하지만 액슬 규격은 좀 문제가 되는 것이,. 시장에 돌아다니는 휠이 다 12mm/12mm라 휠 선택에 상당한 제약이 따른다. 새 휠을 사면야 허브를 선택할 수 있지만 귀속템이 되고, 중고 시장에서 15mm/12mm 휠을 구하는 것은 역시나 거의 불가능.

 

그럼 된다면, 12mm 액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바꾸면 될 일인데-

 

1. 액슬 아일렛 변경

트렉에서 이를 위한 부품을 파는 것 같지는 않더라.

 

2. 아예 포크를 교환

2017년 모델부터인가,. 도마니도 앞 12mm액슬을 사용하지만 플랫 마운트이고 54인 이 차대에 맞는 포크를 중고 시장에서 구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인 일이다.

 

선반집 가서 아일렛을 깍을까,.  생각도 해봤으나 그냥 접음. 그러다 이것저것 찾아보던 중 이베이에서 이런 물건을 발견했다.

 

www.ebay.com/itm/114212542526?ssPageName=STRK%3AMEBIDX%3AIT&_trksid=p2060353.m2749.l2649

 

JJBP Trek Domane Disc 15mm to 12mm Fork Thru Axle Conversion Kit | eBay

eBay item number: 114212542526 Seller assumes all responsibility for this listing. Item specifics Condition: New: A brand-new, unused, unopened, undamaged item in its original packaging (where packaging is applicable). Packaging should be the same as what

www.ebay.com

Trek Domane Disc 15mm to 12mm Fork Thru Axle Conversion Kit

........!?

 

오,. 덕 중의 덕은 양덕,. 이걸 만들어 파는 양형이 있었다.. 와우-

65달러 + 배대지 + 배송료 하면 근 10만원 돈 들어가는 작업이지만 활용도/범용성을 생각하면 안할 수 없는 작업. 바로 주문해본다. 판매자형,. 꼼꼼하기까지-

 

자전거마다 아일렛 형상, 체결방식이 다 달라서 컨버터도 특정 모델에 대한 전용 부품 성격을 띈다. 실제로 이 형의 스토어를 가보면 온갖 모델별 컨버터가 다 따로 있음. 바로 예약승인, 발송하기 전에 "너 주문한거 맞아?" 하는 저 세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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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대지를 거쳐 배송완료

 

 

 

도마니 기본 휠은 15mm액슬이기에 액슬 형식 변경 후 휠을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 별도로 구매한 15-12 내부 스페이서도 같이 받았다. ZRACE 저건 알리에서 파는 물건. 중국 물건을 이베이에서 사서 한국으로 받음 -ㅅ-

 

 

집도를 시작한다. 교환 작업은 매우 간단. 연장은 하나만 있으면 된다.

포크 우측의 아일렛 체결 너트를 풀고 받은 12mm 용으로 바꿔넣은 후 다시 조임

 

 

 

체결 너트의 체결 토크는 200in-lbs이다. 뒤는 작업할 필요없지만 어쨌든 체결토크는 앞/뒤 동일

너트를 풀고 원래 있던 15mm 규격을 뽑는다.

 

 

좌 순정 15mm / 우 배송받은 12mm 규격 컨버터.

가공이 깔끔하게 잘 되어 있다. 액슬 넣는 쪽은 스페이서를 넣는 형식이라 꽉 밀어넣으면 끝. 간단했다.

 

 

체결토크는 200 in-lbs인데 가지고 있는 토크렌치는 kg단위와 N단위이기에 변환기에서 N단위로 얼마인지 확인

www.dan-wi-byeonhwan.info/cheugjeong-dan-wiyong-gyesangi.php?type=dollimhim

 

측정 단위 계산기

피코뉴턴 미터을(를) 나노뉴턴 미터(으)로 변환 (pNm을(를) nNm): 선택 목록에서 올바른 범주를 선택합니다. 다음 변환하고 싶은 값을 입력합니다. 이제 산술의 기본 연산인 덧셈 (+), 뺄셈 (-), 곱셈 (

www.dan-wi-byeonhwan.info

 

 

이렇게 해서 15mm -> 12mm  액슬 변경 완료

순정 액슬은 레버가 너무 크다,.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같이 온 액슬은 5mm 육각 체결이라 깔끔하다. 다만, 이제 항상 5mm 앨런키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 의무감 발생.

 

 

이제 휠 호환성 문제에서 완전히 해방되었다. 물건 만들어파는 양형의 꼼꼼함, 받은 물건의 가공도, 모든게 좋았음.

오히려,. 가공도가 워낙 공차에 빡빡할 정도로 되어 있어 이번에 하나 장비한 휠에 12mm 액슬이 좀 빡빡하게 들어갈 정도. 이건 몇 번 넣었다 뺐다하면서 자연스래 사라질 일이라 문제는 아님.

 

판매자 스토어에 어지간한 모델에 대한 컨버터는 다 있으니 같은 문제로 고민이라면 저 형 스토어에 가보는 것도 좋을 듯.

www.ebay.com/str/jjpel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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