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마도 15년인가 16년인가 가져온 스페셜라이즈드 에이월 디럭스.

건메탈색과 단순한 직선형 형상, 휀더와 렉으로 뭔가 군용장비를 보는 듯한 그런 녀석.

 

https://www.specialized.com/kr/en/awol-deluxe/p/50210

 

알로이를 넘어 이미 카본이 대세인 시장에서 크로몰리를 빚어 만들어졌다.

이 녀석은 저가형으로 뭔가 모를 제조사의 튜빙. 고급형인 에이월 콤프, 익스퍼트는 레이놀즈 725/520을 사용.

작업하다 포크에서 튜빙 제조사 이름을 보았는데 SUNG ZUN, 이라고 이름만 봐서는 중국업체.

 

가져와서 종주, 산, 그래블 코스 여기저기 많이도 다녔는데 휠 허브만 두 번 정비했지 프레임 쪽은 전해 관리를 안했다.

크로몰리 특성 상 가만 두면 녹이라 방청 해야히 해야지, 한게 벌써 몇 년-

정말 오랜만에 여백이 생긴 연말이라 몇 달 전에 사둔 플루이드 필름도 꺼내 방청 작업을 해본다.

 

출고부터 지금까지 감겨있던, 쩔은 바테입부터 벗기고 하나씩 분해.

앞 변속기 인디케이터 창은 지 혼자 금가더니 지금은 어디로 사라지고 없다.

 

 

안장 높이를 굳이, 또 신경쓸 필요는 없기에 현재의 높이에 테이프를 감아두고.

음, 이때까지만 해도 프레임 내부 상태도 꽤 괜찮겠다, 싶은 헛된 생각을 하고 있었음.

 

 

.......응? 이건 심지어 알로이인데?

 

 

 

 

세월의 흔-적-

카세트는 얼마 전에 허브 정비하면서 세척해서 지 혼자 깔끔하다. 이 체인은 이제 안녕-

 

 

앞, 뒤 변속기와 크랭크 분해해서 세척. 어느새 체인링 도색도 거의 벗겨져 은발이 되었다.

FSA 오메가 크랭크 19mm 스핀들 + 메가엑소 BB 조합인데 세상 쉬운 탈부착 ㅇ_ㅇb

 

 

 

그렇게, 모든 부착물과 포크까지 탈착을 마치고 프레임만 걸려있다.

깔끔한 에이월,. 은 가까이 가면

 

 

....응?

플래쉬가 터지니 한결 고대비로 심각해 보이는 한 장

 

 

 

이건 뭐임....

보아하니 프레임에 BB 스래드를 가공하고 생기는건데 이걸 처리안하고 그냥 완차 조립 -ㅅ-

 

모든 부품이 프레임 제조사에 있고, 거기서 바로 조립을 하는건지,. 이게 아니고서야 어떻게 가공 부산물이 프레임 제조 공장에서 프레임 제조 공장까지. 그리고 조립하는 과정에서 그냥 넘어갈 수 있는건지 도통 알 수 없음이다.

 

 

 

BB는 넣어야겠고, 위의 스래드 가공 부산물들이 싯튜브 안쪽에 차곡차곡 모여있길래,. 탈착한 겉선 말아 넣어 뽑아냄.

가공물들 위로 밀어넣는거보다 가공하자마자 빼는게 쉽지 않나?

 

 

프레임 내 부산물들 제거가 끝나고 오늘의 주인공 등장하심.

찬양하라, 플루이드 필름.

 

홍보 문구만 봐서는 염수분무시간 1290 시간, 이라는 든든한 스펙이다.

 

 

뿌리는 과정이래봐야 사진에 있는 내부용 완드 연결하고 프레임 구석구석 빠지는데 없이 촤악- 하고 뿌려주는 것.

분사량이 좀 되는 편이라 프레임을 안정적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분사와 동시에 빠르게 완드를 당겨야 한다.

완드가 안들어가는 곳은 대롱 노즐로 교체 후 췩췩~

 

 

그렇게 좀 두텁다 싶게 작업을 하면 튜빙에 아래 사진처럼 꾸덕하게 방청막을 형성한다.

요렇게 두 장은 도포한지 얼마 안됐을 때

 

표면을 좀 다듬어주고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뭔가 코팅된 느낌으로 안정화된다.

스펙(?) 상 염수분무시간 1290 시간이라 하니 프레임 내부는 뭐 오래 가겄지-

 

 

 

볕좋은 캘리포니아 모건 힐에서 디자인하고, (중국or대만에서 제조)

 

제한이란 있을 수 없는 모험

 

 

 

플루이드필름을 천에 분무하고 프레임을 닦아주면 은은한 코팅막이 생긴다. 에이월은 건메탈 색이라

 

건메탈 + 코팅 = 총기수입

 

딱, 부대에서 한번 씩 했던 총기 수입 후의 총열 느낌이다.

 

 

뚝딱뚝딱해서 몇 년을 "해야지"만 하고 있던 방청을 했는데 막상 조립은 못하고 있다.

겸사겸사,. 그간 고생한 소라9단을 보내고 10-11단으로 가려 하는데 물건이 보여서 사려 하면 살짝 아쉬운 타이밍에 이미 판매 완료-

 

스램10단으로 가려 했건만 이래저래 일한다고 가격 문의 후 늦은 회신을 보냈는데 그 사이 다른 분이 사감 =ㅅ=;

스램 10단 MTB 뒷드도 장바구니에 다 담아놨는데 라이벌 10단 레버를 놓쳐서 일단 보류 =ㅅ=;

 

11단으로 가면 에이월 기본 휠을 못쓰니 가급적 10단으로 가려 하는데 105 5700 이나, 스램 10단,. 정말 물건보기 힘들다.

이거,. 올해 상반기 내에는 조립할 수 있으려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