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 4월 임프레자를 가져오고 꽉 채워 반 년이 지났다.

처음 봤을 때


하.. 이걸 가져와 말아 -_-


심각하게 고민할 정도로 이건 그냥 개-_-판





모든 차는 잘 정비되어 있어야, 하다못해 '최소한의' 정비는 깔끔해야 한다, 라 생각하는데 이건 좀,.


빛나던 스타가 조금씩 TV에서 안보이기 시작하고,

지방을 전전하다 그 스타일도, 반짝거림도 다 잃어버린 채

지방 라이브 업소에서 발견된 느낌.



차가 잘 굴러가고 제 성능을 내는건 둘째치고 없는 부품, 손상된 등등등등등

하,. 지금까지 한 것들 다 늘어놓자니 갑자기 목이 메이네.





반 년을 지내며 달아야할 것 달고 수리해야 할 것 수리하며 조금씩 타보면 주행감에서 맵이 현재 차량 상태와 맞지 않는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그러다 왜-_-인지 클러치도 나가고 (한숨)



한참을 고민하다 지난 월요일, 맵을 새로 하기로 결정, 다행히 멀지 않은 곳에 사시기에 성사된 급만남.

맵의 방향, 차량 상태, 만져진 내역, 맵이 잘 만져진 차량 시승 등을 통해 의견을 조율해본다.

차를 가져온 후 내역 확인을 위해서도 많이 찾아보고 지인 통해서도 알아보고 했는데, 임프를 (정말) 많이 만진 분이고 이 차 내역도 아는 분이라 확실치 않은 것들도 많이 확인했다. (다행)











이틀 동안 차를 맡기고 나온 1차 매핑.

차 상태가 완벽하다면 마무리까지 한 번에 갈 수 있었겠지만, 몇 가지 문제가 확인되어 일단 여기까지.


확인된 문제들은 :


1. 연료압이 너무 높은 것 같다. 듀티값 반응도 없다.

- 레귤레이터를 달고 해결할 수도 있겠지만, 내 차 상황에서는 연료펌프를 바꾸고 연결을 순정화하는 것이 좋겠다.

임프의 연료펌프 컨트롤은 풀악셀 등 고부하 시 토출량을 늘린다 하는데 현재 달려있는 펌프는 그게 없다.

순정형 커넥터를 써서 듀티제어도 살려야겠다.




2. 1-2-4기통에서 실화가 난다.

- 연료 연관일 수도 있겠지만, 플러그를 하나 더 냉형으로 교체해보자. 하는 김에 점화코일도.





3. 흡기 인테이크에서의 AF 측정값 문제

- 알로이 파이핑이 장착되어 있는데, 이게 오히려 순정보다 작다. 그리고, 센서의 위치가 약간 틀어져 있다.

이런 저런 글을 봤을 때 임프가 참 AF에 민감하다고 하는데 측정값, 검증된 효율을 위해서 COBB 흡기로 교환 결정.





4. AVCS의 부재

- STi는 현대 VVT마냥 가변캠제어가 들어간다. WRX와 STi는 소소하게 이런저런 차이가 많아서 엔진교체 시 꼼꼼한 세팅이 필요한데, 이 차는 단순히 엔진 교체만 된 듯 하다.


AVCS가 뭐 대단한 것을 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풀부스트를 500rpm은 당길 수 있고 중속 토크밴드가 두터워지니 겸사겸사 살려보자.

다른 것들은 필요한 부품들을 그냥 사면 될텐데, 가격도 적당하고. 판매 중인 AVCS 하네스는 너-_-무 비싸다.



검색해보면 IA Performance라는 곳에서 이를 판매하는데 두 개 합치면 근 500달러의 가격이다. -_-;;

실내 ECU에서 엔진룸으로 가는 하네스 하나 - 199.99달러 / ECU하네스

엔진룸에서 각 AVCS 센서로 연결되는 하네스 하나 - 289.99달러 / 엔진룸 하네스


사실 엔진의 AVCS 모듈에 붙는 커넥터만 있으면야 케이블 자작은 아무 일도 아닌데 500달러....

자작하려는 중인데 마침 매퍼 분이 이를 주위에서 구할 수 있다 하셔서 보류 중.




1차 매핑만 대략, 일단 차가 어느 정도 제대로 굴러갈 수 있는 정도만 만져진 지금도 맵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반응을 보인다.

중속 영역에서도 두터워진 토크 밴드가 느껴지며 풀악셀 시 심한 실화가 있었는데 0.7바 정도까지는 그런 문제가 없다.

현 상황으로는 딱 구형 젠쿱 2.0 정도 느낌.





하드웨어를 꾸준히 정상화한다 해도, 세월이 있고 현재 맵이 순정 맵도 아닌 것 같은 상황이라, 지금까지의 진행 결과를 데이터로 확인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다행히 원했던 방향대로 가고 있고 추가 정비가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도 알았다.


현재 0.7바로 부콘을 고정해놨는데, 정비 완료 후 순정의 1.3바 정도만 써도 아주 재밌는 차가 나올 것 같다.

하나씩 해보자, 기대가 크다 =ㅁ=b


별도로,. EJ207 관련 이것저것이 정리되어 있는 링크 : http://forums.nasioc.com/forums/showthread.php?t=2385141

ECU 배선 : http://www.romraider.com/forum/viewtopic.php?f=15&t=9202

스왑 : http://sub-machina.blogspot.kr/2012/08/swapping-ej207-in-usdm-gdb-body-general.html



흔치 않은...


댓글